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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박과 학습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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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CH(일본의 DC같은 웹)에 올라온 글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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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숭이의 이성을 완전히 파괴하는 실험, 알고 있어?
우선 버튼을 누르면 먹이가 나오는 상자를 만든다.
그걸 깨달은 원숭이는 버튼을 눌러 먹이를 가져간다.
먹고
싶을만큼 먹이를 꺼내면, 그 상자에는 흥미를 잃는다.
배가 고프면 또 상자 곁으로 돌아온다.
버튼을 눌러도 그 상자에서 먹이가 전혀 안 나오게 되면, 원숭이는 그 상자에 흥미를 잃는다.
그런데 버튼을 눌렀을 때 먹이가 나오거나 나오지 않거나 어중간하게 설정하면,
원숭이는 열심히 그 버튼을 누르게 된다.
먹이가 나올 확률을 점점 떨어뜨린다.
버튼을 계속 누르는 것보다도 다른 장소에 가서 먹이를 찾는 편이 차라리 효율이
좋을 정도로
먹이가 나올 확률을 떨어뜨려도, 원숭이는 열심히 버튼을 계속 누른다고 한다.
그 후에는 먹이가 나올
확률을 조정하는 것만으로도
원숭이가 미친 것처럼 하루종일 버튼을 계속 누르는 것도 가능해진다고 한다.
이상이 원숭이의 이성을 파괴하는 게임이라는데
일본에서 파칭코(빠찡꼬)를 하는 사람들을 빗댄 것 같기는 하다.
얼마전 부인과 마카오에 다녀왔었는데 그 이상한 분위기란...-_-;
도박을 재미가 아닌 행운에 대한 기대심리로 계속해서 하는 사람들을 보니까 정말 어처구니가 없을 정도였다.
물론 나도 거기서 하루에 100 홍콩달러정도를 했지만...
도박이란 결국 위의 원숭이의 사례같은 학습효과에 의해서 극대화되는 것 같다.
자신이 만약 도박을 즐긴다고 하여도 컨트롤할 능력이 없다면 포기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일본에서 파칭코(빠찡꼬)를 하는 사람들을 빗댄 것 같기는 하다.
얼마전 부인과 마카오에 다녀왔었는데 그 이상한 분위기란...-_-;
도박을 재미가 아닌 행운에 대한 기대심리로 계속해서 하는 사람들을 보니까 정말 어처구니가 없을 정도였다.
물론 나도 거기서 하루에 100 홍콩달러정도를 했지만...
도박이란 결국 위의 원숭이의 사례같은 학습효과에 의해서 극대화되는 것 같다.
자신이 만약 도박을 즐긴다고 하여도 컨트롤할 능력이 없다면 포기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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