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FeRed's Conundrum of Life :: [아바쿠스] *Restart 명령어 사용방법 (ABAQUS/STANDARD)


                     







*RESTART

*. 아바쿠스에서는 해석을 일정 스텝까지 진행하고 그이후 스텝을 *restart 명령을 사용할 수 있다.

   a.inp 파일과 b.inp 파일이 있을 경우

   a.inp 파일에 있어야할 명령어는

  *restart, write, frequency=1
  *step, name=<>

  .....


   frequency가 1일 경우 매 increment를 기록하며 2일경우 매 2번째 increment를 기록한다.


   b.inp 파일에 있어야할 명령어는

  *restart, read, step=<>, inc=<optional>
  *step, name=<>
    .....


    step에서 a.inp에 정의한 step중 restart할 step의 숫자를 넣어준다.

    (a.inp를 해석하면 a.sta 파일이 나오는데 이 파일을 보면 최종 step의 숫자와 increment를 알 수 있다.

     다만 increment보다는 frequency에서 지정된 것들만 restart를 기록할 수 있으므로 *.sta 파일에 있는 내용은

      참조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최종적으로 명령어는 아래와 같이 적으면 된다.

     (물론 a.inp의 해석을 *restart,write 옵션을 줘서 해석을 끝내놓아야 한다.)

     abq681 job=b oldjob=a int


*. 아바쿠스(스탠다드)에서 리스타트시 필요한 파일들은 아래와 같다. (이전해석완료후 필요한 파일)
  
    1)
리스타트 파일 (*.res) - 최대크기는 16GB로 제한되어 있다.
    2) 해석 DB (*.mdl *.stt)
    3) 파트 DB (*.prt)
    4) 해석결과 OUTPUT (*.odb)
    5) 선형 동역학 DB (*.sim) -
단순하중해석 등에서는 생성되지 않음
  

*. 더 자세한 옵션의 설명은 아래의  매뉴얼 번역 전문을 참조하면 될 것 같다.



해석결과를 저장하여 재사용 한다.

주의사항:  T이 옵션은 큰용량의 데이터를 만들어내며 예상크기는 input 파일 크기에 따라 달라진다.

이 옵션은 리스타트 데이터를 읽고 쓰는데 활용된다.

제품군 : Abaqus/Standard  Abaqus/Explicit  

종류 : Model or history data

레벨: Model,  Step


Abaqus/Standard 에서 restart 명령어를 사용하기

참고링크:

최소한 아래의 파라미터중 하나는 필요하다.: 

READ

이 파라미터를 명기해야만 이전해석으로부터 재해석을 하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본적인 모델데이터인 엘리먼트, 노드, 물성치등은 재해석에서 변경될 수 없으나 엘리먼트 셋, 노드 셋과 *AMPLITUDE 테이블은 추가 될 수 있고 미리 적용되었던 히스토리 데이터 역시 추가되거나 변경할 수 있다.


WRITE

이 파라메터는 해석시 재해석 데이터를 기록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READ 파라미터가 사용되었을 경우의 옵션 : 


END STEP

이 파라미터는 유저가 현재의 해석스텝을 재해석하기 위해 중지시키고자 할 때 사용된다.

이 파라미터를 활용하여 유저는 로딩 히스토리나, 아웃풋 옵션 또는 공차 등등을 조절할 수 있다.

만약 이 파라미터가 포함되었다면 데이터에는 해석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있어야 한다.

이 파라미터를 생략한다면 아바쿠스는 현재의 스텝을 다 해석한 후 재해석이 정의된 부분을 해석할 것이다.


INC

이 파라미터를 증분(Increment number)과 동일하게 설정해야 한다.

이 파라미터를 생략할 경우 재해석은 최종스텝 이후부터 시작될 것이다.


ITERATION

새로운 해석이 재해석된다면 연결되는 스텝간에는 이 파라미터를 증분값과(iteration number)동일하게 설정해야 한다.

재해석을 위해서는 스텝간 서로 연결이 되어야 하며 INC 값이 적절하지 않으면 무시되고 ITERATION 파라미터가 적용된다.

만약 이 파라미터가 생략되면 재해석은 정해진 스텝의 마지막 반복계산에서부터 시작될 것이다.


STEP

이 파라미터는 재해석이 시작될 시점과 동일한 스텝으로 놓는다.

만약 이 파라미터가 생략되면 재해석은 가장 마지막에 있는 가능한 스텝부터 해석할 것이다.


WRITE 파라미터가 사용될 경우의 옵션 : 

FREQUENCY

이 파라미터는 재해석 정보가 기록될 increments를 정의한다.

예를 들어 FREQUENCY=2 라고 정의되면 2, 4, 6 ... 의 순서로 재해석 정보가 기록될 것이다.

직접해석에서는 이 파라미터는 재해석정보가 기록될 반복횟수를 정의하며 재해석 정보는 각 반복계산의 마지막에서만 기록된다.

재해석을 실시할 경우 재해석 정보는 각 스텝의 마지막에서만 기록될 것이다.

FREQUENCY=0 으로 둘 경우에는 재해석정보의 기록은 비연속이 된다.

FREQUENCYNUMBER INTERVAL 파라미터는 상호 배타적이며 기본값은 FREQUENCY=1 이다.


NUMBER INTERVAL

이 파라미터의 값은 재해석 정보가 기록되는 스텝의 interval의 수와 동일하게 설정한다.

이 파라미터의 값은 항상 양수이어야 한다.

FREQUENCYNUMBER INTERVAL 파라미터는 상호 배타적이며 기본값은 FREQUENCY=1 이다.


TIME MARKS

TIME MARKS=YES (기본값) 로 설정하면 NUMBER INTERVAL 파라미터에서 정의된 것과 동일하게 결과를 기록한다.

TIME MARKS=NO 로 설정하면 NUMBER INTERVAL 파라미터에서 정의된 것 바로 다음부터 재해석이 기록된다.


OVERLAY

이 파라미터는 스텝당 하나의 증분만 적용한다. 저장공간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유용한 방법이다..

이 파라미터가 포함되었을 경우 하나의 스텝에서 각 증분은 이전 증분에 겹쳐서 기록되어진다.

만약 이 파라미터가 생략된다면 데이터는 매 증분마다 기록된다. 또한 매 스텝의 마지막 증분도 유지된다.






아름다운 인터넷 문화를 위해 댓글을 남겨주세요. -0-;
AND